■ 체인의 구조
체인은 부싱이 있는 체인과 부싱이 없는 체인이 있다. 위의 그림은 부싱(④)이 있는 체인이다. 부싱이 없는 체인은 Inner Plate의 모양이 다르다. 아래 그림을 보자.
Inner Plate의 구멍에서 안쪽으로 돌출부가 있다. 오른쪽 그림에서 맨 앞의 링이 롤러이고 중간 것이 Inner Plate를 밖에서 본 모습, 맨 뒤의 것이 Inner Plate를 안에서 본 모습이고 한 쪽에 롤러를 올려놓은 그림이다. 그림의 오른쪽은 Outer Plate이다.
체인이 늘어난다는 것은 Plate(위 그림에서 ①,②)가 늘어나는 것도 있고, Roller(위 그림에서 ⑤)가 스프라켓이나 체인링의 톱니와의 마찰로 닳아서 간격이 넓어지는 부분도 있다.
체인에는 ④번(Bushing)이 없고 Plates의 구멍 주변이 안쪽으로 돌출되어 Roller를 고정시키는 구조가 대부분이다. Bushing의 유무는 체인을 분해하지 않으면 알 수 없다. 부싱이 없는 체인이 최근의 것으로 부싱이 있는 체인에 비해 수명이 길다. 이는 부싱이 없는 체인이 윤활유의 흐름이 더 좋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있다.
■ 체인의 종류
체인의 종류는 MTB용과 로드용으로 구분되고, 스프라켓의 COG(톱니판) 수에 따라 나뉜다. 나누는 기준은 체인의 폭이다. 체인 한 마디의 길이나 롤러의 크기는 MTB용이든 도로용이든 6/7/8/9/10/11단이든 동일하다. 체인 한 마디(2링크)의 길이는 1인치(25.4mm)이다.
위 그림은 체인을 연결할 때 쓰는 핀(Reinforced Connection Pin)으로 왼쪽(7.1mm)이 스프라켓 6/7/8단에 사용하는 것이고, 오른쪽(6.5mm)이 9단에 사용하는 것이다. 스프라켓의 COG수(단수)가 많아질수록 체인의 폭은 얇아져야 한다. 10단용 체인은 폭이 더 얇다.
제조사 및 단수별 체인의 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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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수 | 폭(mm) | 제조사 | 비고 | |
6 단 | 7.8 | 모든 제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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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단 | 7.3 | 모든 제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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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단 | 7.1 | 모든 제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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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단 | 6.6 ~ 6.8 | 모든 제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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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단 | 6.2 | Shimano, Campagnol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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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단 | 5.88 | Campagnolo, KMC | 폭이 좁은 체인 | |
10 단 | 5.88 | Shimano CN-5700/6700/7900 | 좁은 폭, 장착 방향 있음. | |
11 단 | 5.5 | Campagnolo, KMC, Shimano CN-9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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