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팟캐스트 제작, 녹음 파일 팟빵에 업로드하기
자전거 관련 팟캐스트를 제작 중입니다. 그래서 정리해 봅니다.
제작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물론 녹음 이전에 녹음하고 편집하고 업로드할 사람이 있어야겠죠.
위 세 가지에 대해서만 조금 말할 수 있겠네요.
■ 녹음
녹음은 시설을 직접 만들어서 할 수도 있고 스튜디오를 대여하여 할 수도 있습니다. 직접 만들어서 한다면 단순하게는 스마트폰에 녹음할 수도 있고, 방음이 되는 전용공간을 만들어 할 수도 있습니다. 방음이 된 녹음실을 꾸미는데 드는 비용은 100만 원이하에서부터 몇 백만 원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녹음실이 조용한 지하라면 방음에 들이는 비용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저희는 녹음실을 만들지는 않아서 이에 대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스튜디오를 대여하는 것은 당장 비용이 적게 들어가서 유용합니다. 대여료는 4인실 기준으로 1시간에 1~2만원 합니다. 시설이 더 잘 되어 있는 곳은 그만큼 비쌉니다. 저희는 1시간에 1만 원짜리 4인실을 2시간 빌렸습니다. 퇴근 이후에 모이느라 평일 밤 9~11시까지 빌렸습니다.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곳은 흘리면 지저분해지거나 냄새가 나는 과자나 음식물 등은 가지고 들어갈 수 없고 음료수는 됩니다. 저희는 맥주 한 캔씩.
마이크마다 개별적으로 녹음 파일이 만들어지고, 각자 말하는 것을 각자의 이어폰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이어폰도 준비해 가시는 게 좋습니다. 저희가 이용한 곳은 이랬습니다.
4인실 기준으로 준비물을 정리하면 메모리카드 1시간 녹음에 2기가 이상, 각자의 이어폰, 그리고 맥주. (소주나 막걸리는 냄새가 심하니 안 되겠죠.)
말할 때 주의할 것은 입과 마이크의 간격을 주먹 하나 들어갈 정도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일정한 레벨로 녹음이 됩니다. 큰 소리를 낼 때는 마이크로부터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 그러면 잔잔하게 듣다가 갑자기 커진 소리에 놀라거나 불쾌해질 수 있으니까요. 물론 편집 과정에서 조정할 여지는 있지만 아주 번거로운 작업이 됩니다.
■ 편집
녹음을 끝내고 메모리카드를 받아왔습니다. 메모리카드에는 위의 파일들이 들어 있습니다. 마이크가 4개라 파일도 4개였는데 3인만 녹음을 해서 파일 하나는 지웠습니다. 이것을 편집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오프닝음악도 넣고, 잘라내고, 음량 조절하는 등 듣기에 좋게 만들어야 합니다.
편집프로그램은 여러 가지가 있겠죠. Adobe사의 Audition이 대표적입니다. 편집할 파일을 불러온 편집 화면은 이렇습니다.
편집 중인 것이라 파형의 중간이 끊어져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도 다룰 줄 알아야겠죠. 편집의 결과물이 인터넷에 올릴 MP3 파일이 됩니다.
■ 업로드
MP3 파일을 만들었으면 이것을 불특정한 다른 이들도 들을 수 있게 해야겠죠. 그러기 위해 어딘가에 파일을 올리고 노출이 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노출이 되게 하는 사이트와 파일을 저장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노출이 되게 하는 사이트는 팟빵, 유튜브, 아이튠즈 등이 있습니다. 파일을 저장해주는 사이트를 흔히 서버라고 하는데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저희는 파일은 우선 태그스토리에 올리고, 팟빵에 팟캐스트 등록신청을 했습니다. 현재 검수중이라고 하네요. 어제 저녁 6시쯤에 올렸는데 퇴근 시간 이후라 검수가 늦어지는지 지금은 다음 날 오전 11시가 넘었는데 아직까지 ‘검수중’이랍니다.
태그스토리 홈페이지 : http://www.ssenhosting.com(녹음파일 저장 서버)
팟빵 홈페이지 : http://www.podbbang.com(녹음파일 공개 서버)
▶ 저장서버에 파일 업로드 -----------------------------
위 사이트를 이용하려면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회원가입하고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관리자페이지’를 클릭합니다.
‘팟캐스트 생성‘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하나 뜹니다.
‘새 팟캐스트명‘에 팟캐스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저는 ’모나꼬‘라고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밑에 ‘새 팟캐스트 XML 설정’에서 비어 있는 네모칸이 있는데 그 곳에 임의의 이름을 넣습니다. 저는 ‘bisen’이라고 입력했습니다. 나중에 팟빵 사이트에서 이 주소를 물어봅니다. 적어 두지 않아도 됩니다. 필요할 때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이제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이렇게 나옵니다. ‘모나꼬’가 만들어졌습니다. ‘위아더씽’은 앞서 만든 것입니다. 여러 개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모나꼬’를 클릭합니다.
▶ 캐스트 설정 -------------------------------------
그러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별로 표시한 부분이 제가 입력한 부분입니다. 모두 입력하고 맨 아래의 ‘수정’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① 팟캐스트 썸네일
필수입력란입니다. 예를 들면 이겁니다. 아래 그림은 팟빵에 표시된 팟캐스트 가운데 하나입니다. ‘팟캐스트 썸네일’에 입력한 그림이 아래 그림의 왼쪽 정사각형 그림의 위치에 나타납니다. 인기 있는 팟캐 중 하나인 ‘정치알바‘를 가지고 설명하겠습니다. 제가 신청한 것은 아직도 감수중이라.
② 팟캐스트 제목
여기에 입력하는 글자가 팟빵에서 나타나는 위치는 아래 주황색의 타원안의 글자입니다. 팟캐스트 부제목란에 쓴 글씨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입력 안 해도 될 듯.
③ 팟캐스트 설명
여기에 입력하는 글자가 팟빵에서 나타나는 위치는 아래 주황색의 타원안의 글자입니다. 이 글을 작성 중에 제가 팟빵에 등록신청한 팟캐스트가 감수를 통과하여 공개되었네요.
④ itunes 카테고리1
필수 입력란입니다.
⑤ 검색키워드
중요합니다. 팟캐스트 내용과 관련된 단어를 나열하면 됩니다. 팟빵에서 관련 팟캐스트를 검색할 때 참고가 됩니다. 검색포털에서의 검색어와 같은 것입니다.
⑥ 저자와 이메일
이건 설명하지 않아도 되겠죠.
⑦ 공유설정
저는 SNS를 하지 않아서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수정’ 버튼을 누릅니다.
▶ 에피소드 등록 -------------------------------------
캐스트 설정이 끝났으면 ‘에피소드 등록’탭을 클릭합니다. 캐스트 설정에서 입력한 내용을 해당되는 란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화면의 아래쪽 ‘파일등록‘란에 가셔서 해당 팟캐스트 파일을 첨부하고 등록하면 끝!
▶ 캐스트 삭제 -------------------------------------
지우고자 하는 팟캐스를 클릭한 후 화면의 맨 오른쪽에 있는 ‘캐스트 삭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런 경고 문구가 나옵니다. 이후에도 삭제 여부를 묻습니다. 한 번 지우면 되돌릴 수 없으니 꼼꼼하게 진행해야겠죠.
XML 이름이 아깝거든 연습으로 한 번 해 본 후에 정식으로 등록을 하면 고민이 줄어들 겁니다.
자! 이제 팟캐스트 파일은 서버에 올렸습니다. 이제 이 파일을 불특정한 다수가 들을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팟빵이나 아이튠즈 등에서. 저는 팟빵만 해 보아서 팟빵에 대해서만 말씀드립니다.
팟캐스트 제작, 녹음 파일 팟빵에 방송등록하기
'일상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팟캐스트 제작, 녹음 파일 팟빵에 방송등록하기 (0) | 2016.10.17 |
---|---|
바이클라우드 자전거 방송, 팟캐스트, "위아더씽" (0) | 2016.10.14 |
컴퓨터로 음악을 들을 때 SATA 케이블과 음질의 상관관계 (0) | 2016.10.05 |
청산도 할아버지의 625 전쟁 (0) | 2016.10.03 |
숫자 읽기 (0) | 2016.09.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