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정비/1.Tip&Tech

자전거에서 나는 소리 추적하기

nuegocci 2016. 9. 11. 08:47

자전거를 탈 때 아래에 명시한 소리 이외에는 잡음이라 보아도 됩니다.

페달을 돌리지 않을 때 나는 라쳇 소리,

페달을 돌릴 때 체인과 톱니가 부딪히는 소리,

타이어와 지면이 마찰하는 소리,

그리고 바람소리.

잡음이 들리면 주행감도 떨어지고 힘도 더 드는 것처럼 느껴져서 상쾌한 주행을 하는데 방해가 됩니다. 그 잡소리의 원인과 제거의 방법을 얘기해 보겠습니다.

소리는 볼트에 의한 결합부위나 회전체에서 발생합니다. 아니면 부속의 어딘가 깨졌거나.

 

1. 안장과 싯포스트

안장과 싯포스트는 볼트로 체결이 되는데 약하게 체결이 되면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너무 강하게 조이면 깨질 수도 있으니 적당한 토크(제조사에서 제시하는 토크)로 조여 줍니다. 적당한 토크를 모른다면 타 보면서 조금씩 조여 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싯클램프도 충분히 조여주지 않으면 잡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싯튜브의 내경과 싯포스트의 외경이 맞아야 됩니다. 싯포스트가 싯튜브보다 얇은 상태로 장착하면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댄싱을 하여 소리가 나지 않으면 이 부위가 소리의 원인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위 안장 사진에서 체결 부위가 눈금을 벗어났다 지적할 수 있는데 어쩔 수 없습니다. 짧은 다리의 눈물겨운 피팅 결과입니다.

 

2. 큐알 - Quick Release Skewer

QR이 약하게 조여 있으면 소리가 날 수 있고, 너무 강하게 조여지면 허브의 회전성이 떨어집니다. 접촉면에 그리스를 바르고 조이는 것도 좋습니다. 또는 큐알, 허브, 프레임(또는 포크, 드롭아웃이라고 하던가?) 이 세 부위가 결합되는 것인데 각각의 부품의 경도 차이에 의해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다른 재질의 큐알로 바꾸어 보거나 다른 허브의 바퀴로 바꾸어 볼 수 있습니다.

 

3. 스프라켓

스프라켓이 프리휠에 충분히 조여지지 않으면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리가 날 경우 몇 십도 정도만 더 조여져도 소리가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소리가 나지 않는 바퀴로 바꾸어 타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비비(Bottom Bracket)와 페달

페달을 밟을 때 소리가 난다면 비비이거나 페달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페달이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쪽 페달만 돌리면서 어느 쪽에서 소리가 나는지 확인합니다. 베어링이 망가졌거나 비비가 풀렸거나 그리스 부족으로도 소리가 납니다.

 

5. 스템과 핸들바

스템을 조일 때는 해바라기 볼트부터 조여 스템, 링, 헤드셋, 포크를 압착시킨 후 옆의 볼트를 조여 고정합니다. 해바라기 볼트를 너무 강하게 조이면 핸들이 부드럽게 돌아가지 않는 헤드셋도 있으니 적당히 조여야 합니다. 적당히 조이라는 것은 압착된 포크에서 스템까지 유격이 없어야 하고 핸들링이 부드러워야 합니다.

스페이스링이나 스템, 헤드셋의 접촉면에서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모두 동일한 재질의 것으로 결합하고 그리스를 발라 주어도 좋습니다.

핸들바의 볼트도 약하게 조여지면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페달링 할 때 핸들바를 당기기 때문입니다.

 

6. 체인

체인 오일이 마르면 따르륵~ 하는 소리가 납니다. 체인 오일은 자주 발라 줍니다. 간혹 체인링크에서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7. 체인링

체인링 볼트가 느슨하게 조여졌거나 풀렸다면 잡소리의 원인이 됩니다.

 

8. 허브

시마노 허브의 경우 허브축을 고정할 때 너트의 조임으로 베어링의 유격을 조정하는데 이 볼트가 느슨하게 조여지거나 풀리면 유격이 발생하고 소리의 원인이 됩니다.

 

9. 공기주입구

공기주입구와 림이 부딪히는 소리가 나기도 하고 너트가 조금 풀려도 소리가 납니다. 이 경우에는 자전거에 진동이 발생하면 소리가 납니다.

 

소리가 나면 프레임을 울려 잡소리의 근원지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추적 방법을 위에서도 말했지만 다시 정리합니다.

 

잡소리의 추적 요령

1. 엉덩이를 들고 페달링 한다.

  소리가 나지 않으면 안장이나 싯클램프가 원인이고 소리가 나면 다음 단계를 수행한다.

2. 한 발로 교대로 약하게 페달링한다.

  페달링 할 때 소리가 난다면 돌리는 쪽의 페달이나 BB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정상 페달로 바꾸어 소리가 나는지 확인해 본다.

3. 내린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잡고 크랭크암을 3시(오른쪽에서 보았을 때)나 6시 방향에 놓고 강하게 밟아본다. 지속적으로 소리가 나면 BB가 덜 조여졌거나 QR의 조임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4. 뒷큐알을 풀고 스프라켓이 유격이 있는지 확인한다. 유격이 있다면 조여준다. 강한 힘으로 조여 주어야 한다.

5. 소리가 나는 것으로 의심되는 부품을 정상의 부품으로 교체해 본다.

'자전거정비 > 1.Tip&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사산이 뭉개졌을 때 - 헬리코일  (0) 2016.09.22
인터널 케이블 작업 요령  (0) 2016.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