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부품

자전거 기어 변속의 원리 및 기어비

nuegocci 2016. 10. 10. 15:54

변속시스템은 쉬프터(레버), 변속기(드레일러), 케이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케이블이 동력전달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명령을 전달하기 위해 전기로 동작하는 드레일러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동력전달을 케이블로 하는 변속기에 대한 설명에 한정한다.


■ 쉬프터 또는 변속레버

쉬프터의 형태는 다양하다. 아래 사진은 시마노사의 여러 쉬프터들입니다.

이 가운데 트리거방식의 동작을 살펴보겠습니다.

쉬프터에는 두 개의 레버가 달려 있습니다. 하나는 케이블을 당기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케이블을 느슨하게 풀어주는 것입니다. 당기는 것이 힘이 더 들기 때문에 레버의 크기가 조금 큽니다. 풀어줄 때는 드레일러에 있는 스프링에서 당기는 것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레버 '2'를 밀면 드레일러는 '2'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레버 '1'을 당기면 드레일러는 '1'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이 방향으로 동작하는 드레일러를 정방향이라 하고 이와 반대로 동작하는 드레일러를 역방향이라 합니다. 대개 정방향 방식의 드레일러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쉬프터와 드레일러 사이는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어 동력을 전달한다.


■ 알맞은 체인의 위치


■ 상황에 따른 적당한 기어비

아래는 위의 공식에 따라 MTB의 기어비를 표로 정리한 것입니다. 표 안의 소숫점 두 자리 숫자가 의미하는 것은 페달을 한 바퀴 돌릴 때 뒷바퀴가 돌아가는 비율입니다. 예를 들어, 2.44라면 페달이 한 바퀴 돌 때 뒷바퀴는 2.44바퀴 돌아감을 뜻한다.

   

                 <최저 기어비>                                <최대 기어비>

자동차는 출발시와 경사도와 의해서만 기어가 결정되지만 자전거는 이 외에도 타는 사람의 신체능력이나 상황에 따른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훨씬 더 다양합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기어비를 찾아야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기어비도 어느 정도의 거리를 타는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짧은 거리를 강하게 타고 싶다면 높은 기어비로 설정하고 장거리를 타려고 할 때는 기어비를 낮추어 체력안배를 하여야 합니다.


■ 변속 요령

http://bikloud.tistory.com/180

■ 제조사가 다른 시프터와 트레일러를 혼용할 수 있나?

http://bikloud.tistory.com/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