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부품

자전거 기어 변속 요령

nuegocci 2016. 10. 10. 16:18

결론부터 말하겠습니다. 체인이 느슨한 상태에서 변속하여야 합니다. 오르막길 또는 가속할 때는 체인이 아주 팽팽하게 당겨지는데 이때는 변속이 잘 되지 않습니다. 가속하기 직전에, 오르막길에 이르기 직전에 원하는 기어로 변속을 해 두어야 합니다. 왜 그런지 보죠.

위 그림에서 세 개의 힘이 있습니다. Fa, Fb는 체인을 옆으로 미는 힘(변속시키려는 힘)이고 Fc는 체인이 당겨지는 힘입니다. Fa, Fb 가운데 하나는 손가락으로 변속레버를 밀어 당겨지는 힘이고 다른 하나는 변속기의 스프링으로 당겨지는 힘입니다.

이렇게 정리를 하겠습니다.

Fa : 손가락으로 레버를 밀어서 당겨지는 힘.

Fb : 레버에서 풀면 변속기 스프링이 당기는 힘.

Fc : 페달을 돌릴 때 체인이 당겨지는 힘.

통상 Fa > Fb 이고, Fc는 페달을 돌리는 힘에 따라 달라집니다.

변속하는 시점에서는 Fa > Fc, Fb > Fc 이어야 변속이 됩니다.

Fc > Fa, Fc > Fb 이면 변속이 안 되고 드르륵거리는 소리만 나게 됩니다. 이에 대한 실제 상황은 오르막이나 가속시에 변속하는 경우입니다. 오히려 더 복잡한가요!?

요약하면 기어를 변속하는 순간에는 페달을 강하게 돌리지 말아야 합니다.

오르막에서 변속하려면 순간적으로 강하게 페달을 돌리고 가볍게 돌리면서 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체인이 터질 수 있습니다.

▶ 자전거 체인이 끊어지는 이유 http://bikloud.tistory.com/154

변속은 크랭크를 반 바퀴 정도만 돌려도 이루어집니다.

** 손가락으로 밀어서 변속은 잘 되고, 풀 때는 잘 안 된다면 기어겉선과 속선의 마찰력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속선에 녹이 슬거나 먼지가 끼면 뻑뻑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