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피팅의 이론적 배경 - Seat Tube 각도
Seat Tube 각도란 그림에서 보듯이 탑튜브(탑튜브는 수평)와 시트튜브 사이의 각을 말합니다. (역주 : 지면과 싯튜브의 각도가 좀 더 정확한 표현이다. 탑튜브를 지면과 수평이 되지 않도록 설계하기도 하므로.)
이 각도는 안장의 앞뒤 위치를 결정하게 하는 요소 중 하나이며 다른 근육의 움직임의 정도에 영향을 줍니다. Gonzales와 Hull에 따르면, 안장의 위치는 효율성 측면에서 세 번째로 중요합니다. 시트튜브의 각도가 효율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전거를 사기 전에 시트튜브의 각도를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시트튜브의 각도는 가상의 수평선과 탑튜브가 이루는 각도입니다. 미국식 트라이애슬론 시트튜브 각도는 90도로 일반적인 시트튜브의 각도인 72~75보다 큽니다. 이를 타는 이들은 좀 더 편하고 더 효율적이고 더 많은 힘을 발휘할 수 있으며, 이어서 마라톤으로 전환하는데도 편하다고 합니다.
(역주 : 트라이애슬론 선수들 자전거의 시트튜브의 각이 90도인 것은 에어로바 채용에 따른 자세의 변화 때문으로 보입니다. 에어로바를 채용하면 공기저항이 최소가 되는데 대신에 몸이 앞쪽으로 이동됩니다. 이 부분만큼 시트튜브를 세워서 안장을 앞으로 이동시키는 것이죠.)
그리고 사이클리스트들은 다른 지형(Track)에서 탈 때는 안장의 위치를 달리합니다. 내리막을 탈 때는 안장의 뒤쪽으로 옮겨 앉고 오르막을 탈 때는 안장의 앞쪽으로 옮겨 앉습니다. 안장에 앉는 위치의 변경은 기계적 또는 신진대사 측면의 이점이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역주 : 경사에 따른 안장에 앉는 위치의 변화는 무게 중심과 관련이 있습니다. 안정성과 앞뒤 바퀴로의 무게 배분이 관건입니다.)
최적의 시트튜브 각도는 어떻게 결정할까요? 먼저 안장의 높이가 정확하게 정해지고 페달과 크랭크가 수평인 상태일 때, 무릎 슬개골에서 내린 가상의 수직선이 페달축과 만나는 것이 기준입니다. (역주 : KOPS - Knee Over Pedal Spindle, 이 기준이 근거가 약하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실제로는 이 상태에서 슬개골이 뒤쪽으로 2cm 정도 뒤쪽으로 가도록 안장을 뒤로 이동시키는 것이 안정성도 증가하고 관련 근육이 더 큰 힘을 낼 수 있습니다.
다리의 위쪽 부분(대퇴부)의 길이만 측정하여 시트튜브의 각도를 결정하는 것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사이클리스트가 안장에 앉아 있는 상태에서 시트튜브의 각도를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장에 앉는 위치는 타는 사람의 골반의 너비와 안장의 형태, 상체/하체의 길이, 팔길이 등 저마다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표준적인 시트튜브각도 지오메트리에서 큰 프레임은 시트튜브의 각도를 작게(72도) 하고 작은 프레임은 시트튜브의 각도를 크게(75도) 하는데, 긴 다리를 가진 사람은 짧은 다리를 가진 사람보다 다리의 윗부분(대퇴부)이 상대적으로 길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표는 이 전제가 정확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래 표는 Technical University od Delft(Molenhoek, 1994) 학생들의 다리 길이와 다리 윗부분(대퇴부)의 길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통계수치들을 통하여 긴 다리를 가진 사람과 짧은 다리를 가진 사람들 사이의 "대퇴부 길이/다리 전체 길이"(즉, 대퇴부가 다리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의 관련성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남학생(265명) | P5 | P95 |
전체 다리 길이(cm) | 101.2 | 118,4 |
대퇴부의 길이(cm) | 58.6 | 67,8 |
비율(%) | 57.91 | 57.26 |
여학생(89명) | P5 | P95 |
전체 다리 길이 | 95.8 | 111 |
대퇴부의 길이 | 56.1 | 65 |
비율(%) | 58.6 | 58.6 |
아래 표는 bikefitting.com의 측정 시스템으로 1028명의 시트튜브 각도에 대한 측정 결과이다.
- 남자 : 974명 (인심 <800mm : 39명, 인심 >960mm :38명, 그리고 나머지)
- 여자 : 65명 (인심 <700mm : 4명, 인심 >860mm : 6명, 그리고 나머지)
남자(974명) | 39 <800 | 38 >960 |
소유자전거의 평균 시트튜브 각도 | 74.9 | 73.8 |
평균 최적 시트튜브 각도 | 73.6 | 73.5 |
여자(65명) | 4 <700 | 6 >860 |
소유자전거의 평균 시트튜브 각도 | 74.6 | 73.5 |
평균 최적 시트튜브 각도 | 73.5 | 73.5 |
아래 표는 프레임 제조사들의 표준 시트튜브 각도입니다.
FrameSize | Colnago | Merckx | Pinarello | Cannondale | Average |
48 | 75.5 | 76.3 | 74.5 | 75.0 | 75.3 |
50 | 75.2 | 76.6 | 74.5 | 74.5 | 75.2 |
52 | 74.4 | 75.0 | 74.0 | 74.0 | 74.4 |
54 | 74.3 | 74.4 | 73.8 | 74.0 | 74.1 |
56 | 73.6 | 74.0 | 73.5 | 73.5 | 73.7 |
58 | 73.5 | 73.5 | 73.0 | 73.5 | 73.4 |
60 | 73.2 | 73.2 | 73.0 | 73.5 | 73.1 |
62 | 73.4 | 72.8 | 73.0 | 73.0 | 73.1 |
역주 : 다리 위쪽의 길이만 고려하는데 발의 길이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 봅니다. 키가 큰 이들이 발도 큽니다. 그만큼 안장의 위치가 뒤로 가야 할 것입니다.
'자전거피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전거 피팅의 이론적 배경 - 페달 위에 발의 위치 (0) | 2016.09.12 |
---|---|
자전거 피팅의 이론적 배경 - 안장의 높이 (0) | 2016.09.12 |
자전거 피팅의 이론적 배경 - 크랭크암의 길이 (0) | 2016.09.12 |
자전거 피팅의 이론적 배경 - 케이던스 (0) | 2016.09.12 |
자전거 피팅의 이론적 배경 - 효율 (0) | 2016.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