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안전/자전거안전

[자전거교실] 자전거, 복장 및 안전 장구

nuegocci 2016. 10. 11. 18:39

자전거, 복장 및 안전 장구

■ 자전거 점검사항

        A : Air – 타이어 공기압. 손가락으로 꽉 눌러서 들어가지 않을 정도.

        B : Brake – 출발 전에 앞뒤 브레이크가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

        C : Chain – 윤활유가 발라져 있는지, 톱니에서 이탈 여부 확인.

공기압이 너무 낮으면 자전거가 나가지 않아서 탈 수 없으니 위험해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탈 수 있는데 공기압이 낮은 상태라면 코너링 등에서 바퀴가 밀리거나 심하면 타이어가 벗겨질 수 있습니다. 이러면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기 전에 반드시 공기압을 확인해야 합니다.

브레이크는 안전과 매우 밀접한 것으로 특히 확인에 유의해야 합니다. 출발 전에 앞뒤 브레이크를 모두 작동시켜 정상인지 확인합니다. 자전거나 자동차 등에서 움직임을 통제하지 못한다면 사고는 피할 수 없습니다. 매우 중요합니다.

자전거를 타기 전 체인의 문제로 위험해질 경우는 거의 없으나 주행하는데 소리가 나서 쾌적함을 방해합니다. 또한 체인이 톱니에서 이탈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복장과 안전장구

자전거를 안전하고 편안하게 타기 위한 복장과 안전장구가 있습니다.

자전거 의류는 신축성이 있고, 땀 배출 기능이 우수한 재질이 좋습니다.

전용의류는 이런 품질을 만족시키지만 전용의류가 아닌 옷을 입고 탈 경우에는 다음의 것들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 바지 밑단이 펄럭이지 않고 좁아서 페달링할 때 바지와 체인이 닿지 않아야 한다. 이는 바지를 오염이나 손상으로부터 방지할 수 있고, 더 큰 이유는 바지가 크랭크에 말려들어가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이다.

   ☞ 웃옷도 되도록이면 여유가 많은 옷은 피한다. 타고 내릴 때나 넘어질 때 옷이 걸려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 눈에 잘 띄는 밝은 색이 안전에 유리하다.

   ☞ 신발은 끈이 없고 바닥이 등산화 밑바닥 같이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헬멧, 장갑은 필수이고, 버프와 팔토시, 다리토시, 고글은 선택사항이다.

자전거 헬멧 착용 방법


   * 앞 쪽으로는 눈썹 위로 2~3cm 정도.

   * 뒷 쪽으로는 뒷머리를 넘기지 않는 상태로

   * 턱끈은 입을 크게 벌렸을 때 약간 조일 정도로 살짝 헐렁한 수준으로 길이를 조절하고

   * 조절다이얼 등은 머리가 많이 눌리지 않을 정도로 여며주어 헬멧이 헐렁하게 놀지 않도록 해 준다.

고글(Goggle)

먼지나 강한 빛 따위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안경으로 시력보정용 안경에 비해 눈으로 들어오는 빛을 더 많이 차단합니다. 그러기 위해 렌즈를 고정하는 부분이 더 동그란 형태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안경 착용자를 위하여  도수가 들어간 렌즈를 끼우거나 돗수클립을 부착할 수 있는 형태도 있습니다. 도수가 들어간 렌즈는 굴절이 발생하기 십상이라 시력이 많이 안 좋으면 돗수클립이나 일시적으로 콘택트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도수클립 탈부착이 가능한 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