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체력

겨울철 라이딩시 주의할 점

nuegocci 2016. 11. 15. 11:13

우선 겨울철 운동과 주의 사항에 대한 글을 링크합니다.

겨울철 운동시 주의할 점

겨울이라고 자전거를 안 탈 수 없죠. 추워서 나서지 못하는 것이지 막상 타고 나면 금방 후끈해집니다. 추운 겨울에 밖에서 자전거를 탈 때의 요령에 대해 적어봅니다.

참고 : 자전거가 좋다, 로드사이클링

1. 여럿이 함께 탄다. 힘이 덜 들고 위험이 줄어들며 사고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다.

2. 출발할 때 바람이 분다면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그래야 되돌아올 때 혹시라도 체력 소모가 된 상태에서 유리하다. 바람 방향이 봄, 가을로는 바뀌기도 하지만 한겨울에는 바뀌지 않는다. 맞바람을 피할 수 없다면 속도를 유지하려 하지 말고 페이스를 유지하도록 한다. 추운 곳에서 지친다면 위험하다.

3. 옷을 두껍게 입지 않는다. 얇은 옷을 여러 개 입고 타다가 발열이 되면 하나씩 벗는다. 두꺼우면 벗은 옷을 가방에 넣기도 어렵다.

4. 뜨거운 음료를 준비한다. 최소한 음료가 얼지 않게 하고 다른 계절보다 덜 마셔도 되지만 목마르지 않아도 주기적으로 마신다.

5. 얼어 있는 지면에서는 특히 조심한다. 내려서 끌고 가는 것이 좋다. 항상 그늘이 지는 곳을 조심하자.

6. 밤에는 자전거를 타지 않는다. 기온이 더 내려가서 위험하기도 하고 차량운전자의 집중력도 떨어져 사고의 위험이 높기 때문이다.

7. 되도록이면 눈에 짤 띄는 밝은 옷을 입고 전조등과 후미등을 장착한다.

8. 예비튜브는 두 개를 휴대한다. 손이 시린 상태에서 펑크를 때우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고, 그때 식은 체온이 이후 주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9. 휴식시간은 짧게 자주 갖는다. 오래 타면 땀 분비가 많아 휴식할 때 몸이 더 차가워진다.

10. 무리하지 않는다. 주행 후에 바로 집에 들어갈 것이면 짧은 시간 동안 무리해도 되겠으나 전반적으로 너무 힘들거나 땀이 많이 날 정도로 타지 않는다.